논문 투고 규정




원고의 형식

1. 표지(Title Page)

표지에는 다음의 사항이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

① Title은 공백을 포함하여 100 문자(character)까지로 제한한다
② Running title은 공백을 포함하여 50 문자(character)까지로 제한한다.
③ 저자명, 학위 및 소속이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
④ 주소는 도로명 주소를 사용한다.
⑤ 교신저자의 정보가 기입해야 한다.


2. 초록 및 키워드(Abstract and Key Words)

① 원저, 종설, 증례 보고의 초록은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
② 초록에는 인용이 없어야 한다.
③ 초록에서는 가능한 한 약어의 사용을 피한다. 불가피한 경우 약어가 처음 사용되는 시점에서 괄호 내에 약어를 풀어 사용한다.
④ 최대 250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⑤ 원저의 초록은 아래의 제목을 달아 구성한다.
     - Background and Objectives—연구의 합리성을 서술한다.
     - Subjects (Materials) and Methods—연구의 설정과 주요한 방법을 기술한다.
     - Results—주요한 연구 결과에 대해 간결하게 기술한다; 이 섹션에서는 연구 상의 연구 표본군의 사이즈를 함께 명시한다.
     - Conclusion—분석된 결과에 대해 서술한다.
⑥ 종설과 증례 보고의 초록은 형식을 규정하지 않는다.
⑦ 키워드(key words)는 최대 5개로 제한하며 Index Medicus에서 제공하는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에 등재된 단어를 사용 하도록 권장한다.
     적절한 단어가 등재되지 않은 경우 새로운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3. 본문(Text)

① 원저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소제목을 달아 구성한다:
     Introduction, Subjects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Discussion, Conclusion, Acknowledgments 종설은 서론과 결론의 소제목을 달아 구성하며,
      본론은 각 내 용에 적합한 소제목을 달아 구분한다. Editorial은 요약, 고찰의 소제목을 달아 구성한다.
      증례 보고는 Introduction, Case, Discussion의 소제목을 달아 구성한다.
② 약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용어가 처음 나올 때 괄호 안에 약어를 함께 표기하고 다음부터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③ 논문의 서론에는 배경과 연구의 목적이 언급해야 한다.
④ 대상(재료) 및 방법은 매우 상세히 기재해야 하며 결과의 통계적 검증 방법도 밝혀야 한다. 방법과 결과는 단독으로 제공되어도 독자로 하여금 충분히 이해될 수 있고,
     재현이 가능하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사람 또는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반드시 그 연구 과정이 기술해야 하며 적절한 윤리위원회의 인허를 받았음을 명시해야 한다.
⑤ 결과는 적절한 도표, 사진 및 그림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저자는 전체 연구 결과에 접근할 수 있고, 이 결과에 대해 책임을 가질 의무가 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의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편향성을 최소화하고, 원본 정보의완전성과 수행된 정보 분석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신저자에게 추가 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권리가 있다.
⑥ 고찰은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 해석의 고찰과 연구의 결론을 포함한다. 서론에서 언급한 연구 목적과 부합해야 한다.
⑦ 모든 참고문헌, 사진 및 그림, 도표는 본문 중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나열해야 한다.


4. 감사문(Acknowledgments)

모든 종류의 재정 지원에 대해 연구비 및 연구비 지원기관의 이름이 명시해야 한다. 지원기관의 이름은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데 저자의 자격에는 부합하지 않으나, 연구에 도움을 준 기여자(contributors)의 이름을기술한다. 언급할 사항이 없는 경우 필수 사항은 아니다.


5. 참고문헌(References)

학술지를 참고문헌으로 인용하고자 할 때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에서 요구하는 인용 방식은 아래에서 서술하는 바와 같다. 그 외의 다른 자료의 인용은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서 제공하는 Style Guide for Authors를 따른다.

① 저자는 인용된 참고문헌의 정확성에 대한 책임이 있다.
② 모든 참고문헌의 원본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참고문헌을 기입할 때 참고문헌의 저자를 et al.을 이용하여 축약하지 않는다.
④ 참고 문헌의 예
     Tilz R, Boveda S, Deharo JC, Dobreanu D, Haugaa KH, Dagres N. Replacement of implantable cardioverter defibrillators
     and cardiac resynchronization therapy devices: results of the European Heart Rhythm Association survey. Europace.  
     2016;18:945-949.
⑤ 모든 참고문헌, 사진 및 그림, 도표는 본문 중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나열해야 하며, 참고문헌 목록의 순서와 일치해야 한다.
⑥ 개인적 대화, 출판된 기록이 없는 발표, 출판이 되지 않은 투고 논문은 참고문헌으로 이용할 수 없다. 이러한 자료는 본문 내에서 저자명,학위, 출판되지 않은 정보,
     정보를 입수한 연도를 기술하여 이용할 수 있다.
⑦ 학술지를 참고문헌으로 이용할 때에는 peer-review 과정을 거친 학술지 전문에서 인용해야 한다.
⑧ 초록 자료만 존재하는 경우 반드시 참고문헌에 초록임을 명시해야 한다.
⑨ 출판이 진행중인 자료는 학술지 또는 도서의 출판사에 대한 정보가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6. 도표(Table)

① 도표는 별도의 페이지에 줄간격 2의 설정으로 기술해야 한다. 도표는 Excel 프로그램으로 제출할 수 없으며,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으로 작성해야 한다.
② 영문과 아라비아 숫자로 기록하며 도표의 제목을 명료하게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한다. 문장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③ 도표의 글씨체는 동일하게 유지한다.
④ 각각의 열에 적절한 제목을 제시해야 한다.
⑤ 기호를 사용할 때는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하단 각주에 설명한다.
⑥ 약어를 사용할 때는 해당표의 하단에 알파벳순으로 풀어서 설명한다.


7. 그림 및 사진(Figure)

① 사진의 경우 300 dpi 이상, 그림 도식의 경우 100% dpi 이상의 GIF, TIFF, EPS, JPG 형식의 파일로 제공해야 한다. 사진과 그림은 선명 하여 개체의 식별이 가능하여야 한다.
② 그림 및 사진은 적절한 설명이 필요하며, 그림이나 사진 내에 설명이 필요한 경우 동일한 크기와 스타일의 알파벳이나 화살표를 이용한다.
     이 경우 폰트는 10 point 이상으로 작성해야 한다. 사진이나 그림 내에 문자나 약자를 이용해 설명하는 경우 사진이나 그림 아래의 각주를 통해 그것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③ 사진 자료의 경우 배율을 표시해야 한다.
④ 그림 및 사진의 설명은 본문을 작성할 때 함께 제공하며, 별 지에 영문으로 구나 절이 아닌 문장형태로 기술한다.
⑤ 약어를 사용할 때는 해당 그림의 하단에 알파벳순으로 풀어서 설명한다.
⑥ 기호를 사용할 때는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하단 각 주에 설명한다.
⑦ 그림 및 사진 자료는 최대한 여백을 제거하여 등록한다.
⑧ 그림의 마지막에는 마침표(period; .)를 이용해 끝마친다.


8. 보충 자료(Supplementary Materials)

보충 자료는 온라인 출판에만 제공된다. 보충 자료는 1) 인쇄 출판이 어려운 애니메이션, 동영상 자료, 음성 자료, 2) 전자 자료로서 제공해야 독자의 편리성을 배가하는 자료, 3) 대형 원본 자료, 부가 도표, 설명 등에 해당되는 경우 보충 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