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8
Total   : 37,892
Home > 진료정보 > 제세동기
 
CD는 이식형 제세동기(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를 나타냅니다. 이식형 제세동기는 박동 생성과 전기 충격을 주기 위한 밧데리와 전자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식형 제세동기는 심장의 활동 을 감지하며 필요시에 심장으로 전기 충격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 치료는 심장에 전기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형태의 요법입니다. "전극선"으로 제세동기를 심장에 연결합 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제세동기와 전극선의 예를 보여줍니다.
제세동기는 빠르고 비정상적인 심장의 리듬을 치료합니다. 심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심실 빈맥과 심실 세동과 같은 비정상적으로 빠른 부정맥을 치료합니다. 또한 박동수가 너무 느린 부정맥도 치료할 수 있습 니다.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환자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치료하기 위해 제세동기의 수치들을 재조정 합니다. 제세동기가 부정맥을 감지하면 전극선을 통하여 심장의 근육에 전기 충격(Shock)을 줍니다. 그 전기 충격은 비정상적인 심장의 박동수를 느리게 하여 정상 속도로 회복시킵니다.
제세동기는 기절 또는 심정지를 유발하는 비정상적이며 빠른 부정맥을 가진 환자에게 이식됩니다. 가끔은 약물 자체로 이러한 빠른 심장 박동수를 조절할 수 있는 환자도 있습니다. 약물 효과가 없을 경우, 주치의 선생님께서 제세동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정맥은 연속적으로 작은 에너지의 전기를 심장에 전달하는 것으로도 쉽게 정상적인 리듬으로 치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부정맥 이외에 매우 위험한 심장의 리듬을 중지시키기 위해서는 더 큰 에너 지의 전기 충격이 필요합니다. 이런 전기 충격은 주먹으로 가슴을 치는 듯한 느낌 또는 발로 차는 느낌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기 충격의 강도에 따라 충격을 느끼는 정도가 다양합니다. 전기 충격 치료와 연관된 모든 불편함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이는 환자 개개인의 심장 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주치의 선생님은 전기 충격을 받은 후, 따라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을 하실 겁니다. 24시간 이내에 2번 이상의 전기 충격을 받았다면 즉시 주치의 선생님께 알려야 합니다.
중요 : 전기 충격을 받은 후, 대처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세요.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정기적인 외래 방문에 대한 시간을 조정해 주실 것입니다. 검진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단지 몇 분 이내에 행해집니다. 검진을 함으로써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환자의 제세동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밧데리의 용량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또한 제세동기가 얼마나 자주 전기 충격 을 심장에 전달했는지도 알려줍니다. 제세동기 이식 후, 환자의 제세동기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신분카드(ID카드)를 받게 됩니다. 이 카드를 항상 가지고 다니십시오. 응급시, 병원 입원 시, 다른 의사 선생님께 진료를 받는 경우, 또는 제세동기 환자임을 알려햐 할 경우, 이 카드를 보여주십시오.
제세동기의 수명은 3년에서 6년입니다. 제세동기의 수명은 얼마나 많은 전기 충격을 심장에 전달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밧데리가 다 사용되면, 제세동기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제세동기 이식 부위를 절개하고, 기존 제세동기를 새 것으로 교체합니다. 제세동기 교환시 대개 전극선은 교체하지 않지만, 전극선이 제대 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