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32
Total   : 40,153
Home > 연구회소개 > 인사말
심뇌혈관질환이 한국인 사망원인의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사망률 1위이며, 남자의 경우는 암에 이어서 사인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질환은 암과 달리 위험인자 관리를 통해서 질병예방이 가능하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환자들의 예후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119 구급일지를 통한 분석자료는 병원 밖 심정지(급성심장사/급사)가 국내에서 연간 26,000명 이상 발생하는데 1%전후에서만 의미 있는 소생이 가능하다고 알려줍니다. 심장부정맥이 급사의 마지막 단계 병리현상인 것을 감안하면 향후 심장부정맥에 대한 많은 기초연구와 치료법 개발이 필요합니다. 한편으로 급사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해결하려는 사회적인 관심과 다 학제간의 협력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또한 뇌혈관질환(중풍/뇌졸중)의 여러 원인들 중 치료성적이 가장 나쁘면서도 동시에 예방도 가능한 것이 Cardio-embolic Stroke이며, 대부분 심장부정맥의 하나인 심방세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노년층에서 급증하는 심방세동의 유병률과 한국사회의 노령화 추세를 감안할 때 심방세동 환자의 치료는 국민건강의 새로운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부정맥연구회(KHRS; Korea Heart Rhythym Society)는 선각자적인 역할을 담당해주신 선배님들께서 환자들에 대한 사랑에 기반하여 후학들을 바르게 가르치고 육성하여 올바른 진료환경을 마련하시고자 비전과 헌신으로 결성하신 심장병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첫 번째 연구회입니다.

저희 부정맥연구회는 대한심장학회의 구성원으로서 전문의료진들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최선의 심장부정맥 치료를 통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나가는데 일조를 할 것 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